교육 과정소개

코파운더스 카페 창업 부트 캠프

강의정보

교육 과정소개

코파운더스 카페 창업 부트 캠프

강의정보

강의장디콜라보 | 마포구 포은로 8길 29 지하1층
수강 기간2023. 12. 07 (목) ~ 2023. 01. 25 (목)
강의시간매주 목요일마다 2시간 진행
상세페이지링크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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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목표

강의목표

카페창업을 하고자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카페창업에 필요한 각 4가지 전문 분야 (브랜딩, 인테리어, 카페운영,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여

창업하는데 있어서 리스크를 줄이고 명확한 계획을 세워드립니다.
그로인한 성공적인 카페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의내용

01 내가 생각한 브랜드를 키워드로 정리하기


강의내용

01 내가 생각한 브랜드를 키워드로 정리하기

사전유의사항생각하시는 카페를 떠오르시고, 그 카페를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생각해 보세요
유인물
강의자료 출력물 (ppt 슬라이드), 브랜드 키워드 정리키트
준비물
노트북
기대효과내 머리속에 있기만 했었던 뜬구름 같은 아이디어와 이미지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과제여부
브랜드 키트를 작성 후 다음 수업전날까지 제출

브랜딩이란? 

  • 브랜딩을 잡고 시작해야 하는 이유
  • 브랜딩에 대해서
  • 브랜딩을 하기 위한 것들 3가지

브랜드 키워드에 대해서 

  • 브랜드 키워드란
  • 브랜드 문법에 대해서
  • 브랜드 키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예시

브랜드 경험 구체화 (워크샵형태)

02 브랜드 키워드로 오감으로 상상하기


02 브랜드 키워드로 오감으로 상상하기

사전유의사항-
유인물
포스트잇 및 제출했던 브랜드 키트를 통해 나온 이미지들
준비물
노트북
기대효과뜬구름 같았던 내 생각을 이젠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끔 도와드립니다
과제여부
인테리어 사전 질문지 작성 해오기

브랜드 시각화 

  • 브랜드 모티브 예시
  • 브랜드 모티프 찾아보기

브랜드에 어울리는 오감

  • 브랜드와 어울리는 오감찾기

키워드 최종 적어보기

  • 키워드를 최종적으로 적어보기

03 내 브랜드를 닮은 공간 인테리어 하는 법


03 내 브랜드를 닮은 공간 인테리어 하는 법

사전유의사항자신의 브랜드를 가장 잘 나타낼수 있는
공간의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 보세요.
유인물
인테리어 사전 질문지 (강의 시작 전 배포)
준비물
메모 가능한 필기구 or 노트북
기대효과BUILD (견적, 일정 , AS 등) 보다 중요한 MAKE (공간 컨셉,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앞집, 옆집 카페 인테리어와는 다른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제여부
인테리어 필수 체크리스트 (2주차 강의용) 작성 후 제출
  • 브랜드로 남는 카페들의 공통점
  • 직접 설계 & 시공한 카페 사례 소개 (3)
  • 남들과는 차별화된 나만의 카페를 만드는 인테리어 방법 소개 (재료 / 텍스쳐 / 장소)

04 인테리어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체크리스트


04 인테리어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 체크리스트

사전유의사항인테리어 설계, 공사 등 인테리어 전반에 걸쳐
궁금한 내용들에 대해 준비해 오세요.
유인물
1) 단계 별 인테리어 체크리스트  2) 실측도면양식
준비물
메모 가능한 필기구 or 노트북
기대효과BUILD (견적, 일정 , AS 등) 보다 중요한 MAKE (공간 컨셉,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앞집, 옆집 카페 인테리어와는 다른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제여부
-
  • 아래 단계 별 인테리어 필수 체크리스트
  • 부동산계약 - 도면, 건축물대장, 계약전력 
  • 현장 - 배급수관 위치, 방향, 실외기 위치 등
  • 인테리어 업체선정 - 인테리어 업체 설명 / 내 공간과 잘 맞는 인테리어 업체 찾기
  • 공사계약 - 계약서 작성법 / 필수 요청자료 (도면 / 견적서 / 3D / 주요스펙) 
  • 공사중 - 클라이언트가 공사현장에서 확인해야하는 체크리스트
  • 공사완료 - AS / 유지보수

05 카페 창업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05 카페 창업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사전유의사항본인이 하고싶은 카페의 구체적인 컨셉, 또는
벤치마킹 대상의 카페를 만들어 오세요.
유인물
강의자료 출력물 (ppt 슬라이드), 투자-수익 분석파일
준비물
노트북
기대효과카페 창업 전 알아야할 모든 것들을 짚어볼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수천만원을 낭비할 수 있는 상권분석, 계약, 집기 구성의 현실적인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과제여부
수익분석 Sheet 수정해서 피드백받기

카페 시장에 대해 바로알기

  • 개인카페가 유독 많은 이유
  • 폐업율보다 심각한 신규창업 수
  • 우리 카페 매출이 잘나오기 힘든 수학적인 이유

카페 컨셉정하기

  • 모든 카페는 4가지 컨셉과 4개의 상권으로 나눌 수 있다.
  • 우리 매장의 컨셉 정하기
  • 투자금 / 수익 / 원금회수 기간 계산하기

창업 시작하기

  • 영업허가는 반드시 부동산 계약전에 알아보기
  • 잘 모르는 권리금의 3요소
  • 임대차 계약시 특약 사항
  • 메뉴 구성 시 주의사항

06 맛과 커피에 대해 이해하고, 메뉴 구성하기


06 맛과 커피에 대해 이해하고, 메뉴 구성하기

사전유의사항본인이 하고싶은 메뉴를 구체적으로 구상해오세요.
유인물
강의자료 출력물 (ppt 슬라이드),
준비물
노트북
기대효과본 강의까지 수강했다면 이제 내일 바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과제여부
-

맛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 미각은 전체 맛의 일부분
  • 맛에도 속도가 있다. 
  • 맛의 궁합에 대해 이해하기
  • 맛의 상대성 이해하기

제대로된 커피맛을 내기 위한 요소

  • 커피 맛에 영향을 주는 20가지 요소 이해하기
  • 일정한 맛을 내기 위한 변수 통제 노하우
  • 좋은 원두 고르는 방법과 거래처 보는 안목 기르기

좋은 서비스란 무엇인가

  • 긍정어의 마법
  • 키오스크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 셀프서비스,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 고객의 소리 수집방법
  • 돈안내고 네이버 후기 만드는 한마디

카페 매출 높이는 비밀

  • 카페 매출이 안나오는 구조적인 이유
  • 오더메이드와 레디메이드의 객단가 차이
  • 회전율과 재구매율 올바르게 이해하기
  • 충성고객과 팬 만드는 비법

07 실패없는 카페운영을 위한 
       실전 마케팅 전략(네이버)


07 실패없는 카페운영을 위한 실전 마케팅 전략 (네이버)

사전유의사항-
유인물
강의자료 출력물 (ppt 슬라이드),
준비물
메모 가능한 필기구 or 노트북
기대효과고객구매여정에 맞는 마케팅·홍보 채널과 Tool에 대해 이해하고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과제여부
-

나에게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 우리 매장 네이밍 및 슬로건 만들기
  • 반드시 해야하는 마케팅 VS 안해도 되는 마케팅 파악하기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로 세상에 내 가게 알리기

  • 스마트플레이스 노출 순위를 최적화하기
  • 지역소상공인광고로 가성비 높은 광고 운영하기

네이버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운영하기

  • 블로그 체험단 똑똑하게 운영하기
  • 블로그 영역 상위노출 활용하기

네이버 퍼포먼스 광고 영역 운영하기

  •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와 지역소상공인광고 구분하기
  • 실전 광고 세팅 방법 익히기

08 실패없는 카페운영을 위한 
       실전 마케팅 전략(SNS)


08 실패없는 카페운영을 위한 실전 마케팅 전략 (SNS)

사전유의사항-
유인물
강의자료 출력물 (ppt 슬라이드),
준비물
메모 가능한 필기구 or 노트북
기대효과고객구매여정에 맞는 마케팅·홍보 채널과 Tool에 대해 이해하고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과제여부
-

인스타그램 기초 세팅하기

  • 콘텐츠 방향성 잡기
  • 검색최적화 계정 프로필 설정하기
  •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이해하기
  • 알고리즘 최적화 게시물 업로드하기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최적화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세팅법
  • 광고에 가장 적합한 컨텐츠 기획, 제작하기
  •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법
  • 쇼핑태그 세팅 및 효율 최적화 하기

좋은 서비스란 무엇인가

  • 긍정어의 마법
  • 키오스크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 셀프서비스,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 고객의 소리 수집방법
  • 돈안내고 네이버 후기 만드는 한마디

내 브랜드에 화제성을 입히기

  • 인플루언서 마케팅로 브랜드 도달율 높이기
  • SNS 채널 제휴를 통해 브랜드 멘션도 높이기

나쁜 대행사 걸러내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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